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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ㆍ청소년 질환

  • ADHD :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 불안장애
  • 우울장애
  • 인터넷중독
  • 틱 장애
  • 정의

    집중력을 담당하는 뇌 신경전달물질의 부족 및 기능적 발달 지연으로 인한 행동조절장애로, 주의력 결핍(한 과제에 주의를 기울이는 능력부족), 과잉행동(높은 비율의 목적 없는 행동) 및 충동적 행동을 보입니다. 또래에 비해 보다 빈번하고 지속적으로 심한 부주의 및 산만함, 충동적인 행동 및 과잉행동이 나타나는 것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특징입니다. 매우 엄격한 통제 상황에 있거나 특별히 아동이 흥미로워하는 활동에 참여하고 있을 때는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으나, 지속적인 주의와 노력이 요구되는 상황이나 아동의 관심을 끌지 못하는 상황에서는 악화될 수 있습니다.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는 학령기 소아의 경우 3-5%의 빈도로 발생합니다.

    증상

    주의력결핍

    세부적인 것에 면밀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고, 무질서하고 부주의한 방식으로 과제에 임하며 실수가 잦습니다. 연령에 따라 요구되는 정도의 주의집중을 지속하지 못하고, 과업을 완전하게 끝마치지 못하기도 합니다. 지속적인 주의력이 요구되는 활동을 싫어하고, 체계성이 요구되는 작업을 수행하는데 어려움을 보입니다. 사소한 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해지고, 다른 사람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못하며, 활동에서 세부적인 규칙이나 상항을 따르지 못합니다.

    과잉행동

    자리에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고 만지락 거리거나, 부적절한 상황에서 지나치게 뛰어다니는 모습을 보입니다. 마치 모터가 달린 것처럼 끊임없이 활동하고, 지나치게 수다스럽게 말하기도 합니다. 청소년의 경우 안절부절 못하거나, 조용히 앉아서 하는 활동에 참여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충동성

    질문이 끝나기 전에 성급하게 대답하거나, 차례를 기다리지 못하고, 사회적, 학업상황에서 장해가 될 정도로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거나 간섭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때문에 사고가 나기 쉽고, 결과를 예상하지 못하여 위험한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그 밖의 증상들

    감정조절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분노를 폭발하는 모습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질환으로 인하여 쉽게 좌절하기도 하고, 또래 관계 및 학교생활에서의 어려움을 겪으면서 낮은 자존심 및 우울감에 힘들어 할 수 있습니다.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가 있는 아동은 적대적이고 반항적인 태도가 특징적인 적대적반항장애, 다른 사람의 권리에 대한 침해와 사회규범의 위반이 특징적인 품행장애를 가지는 경향이 높습니다.

    치료방법

    약물치료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치료에는 약물치료가 흔하며, 주의력 결핍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심리사회적 치료

    주의력 결핍 이외의 정서적 문제, 또래관계 및 부모-자녀관계, 학업성취의 문제에 있어서는 광범위한 심리사회적 개입이 요구됩니다. 아동의 인지적, 정서적 충동성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인지행동치료가 효과적입니다. 또한 친사회행동의 향상을 위한 사회기술훈련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이 이차적으로 가지는 여러 문제들을 다루는데 좋습니다. 특히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의 부모에게 지지적인 놀이와 효과적인 지시법을 제공하는 부모교육은 부모-자녀 관계나 아동의 문제행동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학교장면

    학교에서는 교사의 이해와 협조가 큰 도움이 됩니다.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의 특성을 고려하여 과제를 지시하고, 학업 및 또래 관계에서 적응할 수 있도록 교육적 허용과 문제 행동의 치료적인 관리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정의

    아동·청소년이 집이나 혹은 애착 대상(주로 어머니)으로부터 분리되는 것이 대해 지나치게 불안하거나 두려워 하는것을 핵심 증상인 불안장애의 일종입니다. 이 같은 불안 증상은 나이에 걸맞지 않게 심하고, 분리가 예상되거나 발생할 때 반복해서 괴로움을 느끼고, 분리 상황이 닥치는 것을 회피하려 합니다. 애착대상을 잃을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때문에 인지 왜곡이 있고, 악몽이 반복되기도 합니다.

    증상

    • 집이나 또는 가까운 사람과 분리되거나 분리가 예측되는 상황에서 반복적이고도 심한 불편함, 불안감
    • 애착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을 잃지나 않을까 또는 그 사람에게 어떤 불행한 일이 일어나지나 않을까 하는 걱정
    • 분리가 두려워 학교에 가기를 거부
    • 다른 곳에 가서 잠자기를 거부
    • 중요한 사람과 헤어지는 내용의 반복적인 악몽
    • 격리시 두통, 복통, 오심, 구토 등의 신체적인 증상들

    치료방법

    행동치료 혹은 인지행동치료

    노출과 같은 행동요법의 원리와 상황 대처적인 자기표현과 같은 인지치료의 원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체계적 둔감법이나, 점진적으로 행동을 개선할 수 있는 행동치료를 동반하면 좋습니다.

    사회기술훈련

    또래나 사회관계에 두려움이 있는 경우에는 사회적 기술을 알려주는 사회기술훈련이 필요합니다.

    부모교육프로그램

    부모의 양육 태도와 관련이 있음으로 부모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시는 것이 아동의 변화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 정의

    우울한 기분에 빠져 의욕을 상실한 채 무능감 · 고립감. 허무감·죄책감. 자살충동 등에 사로잡히는 문제입니다. 우울증이 소아 청소년기에 나타날 경우 성인의 우울증과 달리 '우울하다' 라는 말보다는 산만함, 난폭함, 짜증, 반항 등 행동상의 변화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

    • 슬프거나 공허하게 느껴지고 우울함.
    • 일상생활에 대한 즐거움이나 흥미가 뚜렷이 저하됨.
    • 체중이 늘어나거나 줄어듬.
    • 잠을 잘 못자거나 너무 많이 잠.
    • 꼼짝하기 싫어하거나 초조해하고 안절부절 못함.
    • 항상 피곤하고 무기력함.
    • 자신이 가치가 없는 것 같고 부적절하게 죄책감에 시달림.
    • 사고 집중력이 감소하고 어떤 결정을 못 내리고 우유부단함.
    • 죽고 싶은 생각이 반복해서 남
    우울한 아동 청소년은 성인기와 유사하게 슬프고 무력한 기분, 삶에 대한 부정적 시각, 주의집중의 문제를 보입니다. 아동은 성인과 다른 방식으로 우울증을 표현 할 수 있습니다. 부모에게 매달리거나, 학교가기를 거부하고, 과장된 공포를 보일 수 있습니다. 더 큰 아이들은 골이 나 보이거나, 가족 활동을 피하고, 자기 방으로 숨어버리는 행동을 하기도 합니다. 학교에서 문제를 보이거나 비행 행동이 나타나는 것도 우울에서 비롯된 것일 수 있습니다.

    치료방법

    약물치료

    우울의 증상이 심각하고 사회적으로 그리고 자신에게 심각한 피해를 주고 있다면 전문의와의 상의를 거쳐 약물을 복용해야 합니다.

    개인상담

    우울의 증상이 심각하고 사회적으로 그리고 자신에게 심각한 피해를 주고 있다면 전문의와의 상의를 거쳐 약물을 복용해야 합니다.

    인지치료

    우울은 정서적 어려움이 원인이기 때문에 개인상담을 통해 부적응적 인지(자신에 대한 지나치게 높은 기준, 부정적 자기평가 등)을 확인하고 우울감을 회복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사회기술훈련

    자기-조절법을 통해 스스로 자신의 장기 목표에 맞게 자기 스스로를 모니터하고 장기적으로 자신 스스로 조절하는 능력을 키워줍니다.

    부모교육프로그램

    자신의 우울이 타인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하고 또래들과 즐거운 활동을 증가시켜 사회활동참여를 독려합니다.

    가족치료

    부모가 치료에 참여하면 긍정적인 양육행동을 강화할 수 있고 더 적극적인 부모자녀관계를 정립시키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 정의

    게임을 과도하게 하여 정신적, 육체적, 사회적인 어려움을 초래하는 문제로, 중독된 경우 게임시간을 조절하지 못하고 점차 사용시간이 늘어나며(내성), 게임을 하지 못하면 불안, 초초한 증상(금단)을 보이게 됩니다.

    증상

    인터넷의 과도한 사용

    대부분의 시간을 인터넷을 하는데 사용하며, 의도했던 것 보다 훨씬 더 오랜 시간 동안 인터넷을 하게 됩니다. 인터넷을 하고 있지 않을 때에도 인터넷에 대한 생각에 사로잡혀 있게 됩니다.

    내성과 금단

    술이나 담배, 그 밖의 약물에 내성과 금단이 생기듯이 인터넷도 마찬가지입니다. 인터넷에 중독되면 만족스러움을 높이기 위하여 더 많은 시간을 인터넷 사용으로 보내게 되고, 보다 더 자극적인 것을 찾으려고 합니다. 또한 인터넷을 하지 않으면 불안감과 초조함, 우울에 시달리게 되는 반면, 인터넷을 하면 마음이 편해지게 됩니다. 다른 일상생활을 하려고 해도 게임소리가 귓전을 맴돈다던지, 자려고 누울 때 컴퓨터 화면이 펼쳐지는 등의 일이 일어납니다.

    정서적 행동적 문제

    스스로 인터넷 사용을 통제하려고 애쓰지만,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절망감에 빠지기 쉽습니다. 이렇게 되면서 자존감이 낮아지고, 이 때문에 중독은 점점 심각해지면서 무력감에 빠질 수 있습니다. 아동의 경우 인터넷 사용에 방해를 받을 때 심하게 화를 내거나, 적대적인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인터넷을 하기 위하여 거짓말을 하는 행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밖의 문제들

    밤을 새워 오랜 시간 동안 인터넷을 사용하기 때문에 다음날 생활에 지장을 주는 일이 빈번하고, 만성피로, 불규칙한 식사로 인한 건강문제가 초래됩니다.

    치료방법

    개인상담

    개인상담을 통해 지속적으로 자신의 어려움을 털어 놓고 마음의 안정을 찾으며 스스로를 이해하고 조절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인지행동치료

    자기 스스로 행동을 관찰하고 조절할 수 있도록 자기조절법이나 상과 처벌을 통해 행동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합니다.

    사회기술훈련

    게임 이외에 또래들과 즐거운 활동을 증가시켜 사회활동 참여를 독려하고 사회적 관계에서 철회되어 어려운 사회관계를 회복하도록 돕습니다.

    부모교육프로그램

    부모가 치료에 참여하면 아이가 어떤 욕구를 느끼고 있고 게임중독이 왜 왔는지 이해하면서 건강한 가족이 되도록 합니다.

    가족치료

    동생이나 다른 가족의 영향을 받았을 경우는 가족치료에 함께 동참하는 것이 좋습니다.
  • 정의

    틱(Tic)은 아무런 목적 없이 갑작스럽고, 빠르고, 반복적이고, 비율동적인 운동 또는 음성이 나타는 것입니다. 틱은 저항할 수 없는 것으로 경험되기도 하지만 일정시간 동안 억제될 수 있으며, 스트레스에 의해 악화되는 경향이 있으나 차분한 활동 시에나 수면 중에는 현저하게 감소하기도 합니다. 틱장애는 뚜렛장애, 만성운동 또는 음성틱장애, 일과성 틱장애 및 기타 틱장애로 분류한다.

    증상

    일과성 틱장애

    한가지 또는 그 이상의 운동 틱 또는 음성 틱이 수주 내지 수개월동안 있다가 없어지는 경우입니다. 주로 소아기에 생기는 한가지 또는 그 이상의 운동틱 또는 음성 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수주, 수개월에 걸쳐 증상이 심해졌다 덜해졌다 할 수 있습니다. 전형적으로 6~10세에 발병하고 남자아이의 발병률이 더 높으며 초기의 증상을 잘 모르고 지나칠 수 있습니다.

    만성틱장애

    운동틱 또는 음성 틱이 1년 이상 지속되며 일상생활이나 학교생활, 친구관계에서 문제를 유발합니다. 만성적인 단순 운동틱과 복합운동틱이 가장 흔히 출현하며 주로 두부, 경부, 상지에 발생합니다. 만성 음성 틱은 드물게 나타납니다.

    뚜렛장애

    여러 가지 운동틱과 하나이상의 음성 틱이 1년 이상의 기간 동안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뚜렛장애가 있는 경우에 다른 사람으로부터의 배척이나 사회적 상황에서 틱이 나타나는 것에 대한 불안으로 사회적, 학업적, 직업적으로 방해를 받게 됩니다. 따라서 사회적 불편감, 수치감, 자기의식, 우울이 빈번하게 나타날 수 있으며, 강박장애와 주의집중의 문제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드문 장애로 인구 10,000명당 4-5명이 뚜렛장애를 가지고 있습니다.

    치료방법

    약물치료

    전문의와의 상의를 거쳐 약물을 복용해야 합니다.

    개인상담

    아이들의 심리적인 부담을 덜어주고 손상된 자존감을 회복시킬 수 있도록 상담치료도 병행해야 합니다.

    인지행동치료

    틱과 뚜렛이 어떤 병인지를 알고 어떤 행동이 틱과 뚜렛인지를 인식함으로써 스스로 억제하는 훈련을 쌓는 인지행동치료법이 있습니다.

    부모교육프로그램

    부모의 양육 태도에 관련이 있으므로 부모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시는 것이 아동의 변화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가족치료

    동생이나 다른 가족의 영향을 받았을 경우는 가족치료에 함께 동참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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