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
집중력을 담당하는 뇌 신경전달물질의 부족 및 기능적 발달 지연으로 인한 행동조절장애로,
주의력 결핍(한 과제에 주의를 기울이는 능력부족), 과잉행동(높은 비율의 목적 없는 행동) 및 충동적 행동을 보입니다.
또래에 비해 보다 빈번하고 지속적으로 심한 부주의 및 산만함, 충동적인 행동 및 과잉행동이 나타나는 것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특징입니다.
매우 엄격한 통제 상황에 있거나 특별히 아동이 흥미로워하는 활동에 참여하고 있을 때는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으나,
지속적인 주의와 노력이 요구되는 상황이나 아동의 관심을 끌지 못하는 상황에서는 악화될 수 있습니다.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는 학령기 소아의 경우 3-5%의 빈도로 발생합니다.
증상
주의력결핍
세부적인 것에 면밀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고,
무질서하고 부주의한 방식으로 과제에 임하며 실수가 잦습니다.
연령에 따라 요구되는 정도의 주의집중을 지속하지 못하고, 과업을 완전하게 끝마치지 못하기도 합니다.
지속적인 주의력이 요구되는 활동을 싫어하고, 체계성이 요구되는 작업을 수행하는데 어려움을 보입니다.
사소한 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해지고, 다른 사람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못하며, 활동에서 세부적인 규칙이나 상항을 따르지 못합니다.
과잉행동
자리에 가만히 앉아 있지 못하고 만지락 거리거나, 부적절한 상황에서 지나치게 뛰어다니는 모습을 보입니다.
마치 모터가 달린 것처럼 끊임없이 활동하고, 지나치게 수다스럽게 말하기도 합니다.
청소년의 경우 안절부절 못하거나, 조용히 앉아서 하는 활동에 참여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충동성
질문이 끝나기 전에 성급하게 대답하거나, 차례를 기다리지 못하고, 사회적, 학업상황에서 장해가 될 정도로 다른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거나 간섭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때문에 사고가 나기 쉽고, 결과를 예상하지 못하여 위험한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그 밖의 증상들
감정조절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분노를 폭발하는 모습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질환으로 인하여 쉽게 좌절하기도 하고,
또래 관계 및 학교생활에서의 어려움을 겪으면서 낮은 자존심 및 우울감에 힘들어 할 수 있습니다.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가 있는 아동은 적대적이고 반항적인 태도가 특징적인 적대적반항장애,
다른 사람의 권리에 대한 침해와 사회규범의 위반이 특징적인 품행장애를 가지는 경향이 높습니다.
치료방법
약물치료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치료에는 약물치료가 흔하며, 주의력 결핍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심리사회적 치료
주의력 결핍 이외의 정서적 문제, 또래관계 및 부모-자녀관계, 학업성취의 문제에 있어서는 광범위한 심리사회적 개입이 요구됩니다.
아동의 인지적, 정서적 충동성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인지행동치료가 효과적입니다.
또한 친사회행동의 향상을 위한 사회기술훈련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이 이차적으로 가지는 여러 문제들을 다루는데 좋습니다.
특히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의 부모에게 지지적인 놀이와 효과적인 지시법을 제공하는 부모교육은 부모-자녀 관계나 아동의 문제행동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학교장면
학교에서는 교사의 이해와 협조가 큰 도움이 됩니다.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의 특성을 고려하여 과제를 지시하고, 학업 및 또래 관계에서 적응할 수 있도록
교육적 허용과 문제 행동의 치료적인 관리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